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를 알아보자. 겨울철 차량 월동준비로 타이어 공기압 확인은 필수다. 낮은 온도로 인해 타이어 내 공기가 수축하게 된다. 결국, 제동능력과 조향 성능이 떨어지게 되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적정 수치는 어떻게 될까?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10% 정도 더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
겨울이 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부동액이다. 그러나 부동액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타이어 공기압이다. 여름과 달리 겨울에는 공기압을 더 채워줘야 한다.
기온이 낮아지게 되면 공기가 많이 빠져나가게 된다. 빠져나간 공기압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공기압 부족으로 사이드휠의 기울어짐이 크게 되어 불규칙한 마모의 원인이 된다. 타이어마다 공기압에 차이가 있다. 만약 타이어에 50PSI라고 적혀있다면 최대 80~85%까지 공기압을 넣어줘야 한다.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는 최대 견인력과 제동력을 발휘하기 위함이다. 또한, 연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공기압 확인은 주행 전에 확인한다. 이미 주행하였다면 30분 정도 후에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는 표시된 공기압에 80~85% 정도까지 넣어준다.
여름과 달리 겨울에는 외부 기온 변화로 인해 타이어 공기를 더 채워줘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날씨가 추워지면 타이어 내 공기가 빠져나가는 양이 늘어나게 된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제동능력과 조향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그나 공기압이 부족하면 제동거리가 길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공기압 확인은 주행 전에 한다. 부동액뿐만 아니라 타이어도 관리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