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 사건번호 조회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과 유선으로 문의하는 방법이다.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은 공인인증서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하다.
아무나 사건번호를 알려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24시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증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확인이 어렵다. 또한 인터넷 환경에 익숙지 않은 사람들은 본인확인 수단이 있어도 활용도가 떨어진다.
검찰청 사건번호 조회는 유선상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하다. 이는 피싱 사이트에 속아서 피해를 보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사건번호 조회에 앞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야 오해가 없다. 형사사건이 발생하면 우선 경찰에서 접수하게 된다.
경찰서 수사과 형사팀에서 이를 접수하면 경찰서 사건번호가 정해진다. 사건이 정리되면 검찰에 송치한다. 이때 부여받는 번호가 송치번호이다.
결국 사건번호와 송치번호는 다르다. 검찰청에서 송치번호 접수 후 생기는 것이 사건번호이다.
경찰서 업무는 감사관, 경무과, 생활안전교통과, 수사과 그리고 정보보안과로 나뉜다. 검찰청 사건번호 조회를 위해서 우선 경찰서 수사과에 문의해야 한다. 수사과를 통해서 송치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확인된 송치번호를 검찰청에 문의해서 사건번호 조회를 할 수 있다. 사건번호는 '형제'로 표기한다.
검찰청에 접수된 사건번호는 형사사법포털이나 유선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에 익숙지 않다면 직접 전화확인이 가장 확실하다. 경찰서 수사과에 문의하여 검찰 송치번호를 확인한다. 확인된 번호 검찰청에 확인하면 사건번호를 간단히 조회할 수 있다. 이상으로 전화번호로 사건번호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