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나 수도권에 미세먼지가 일정 기준 이상이 되면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안이다. 비상저감조치 시행일에 차량 운행을 하지 않으면 추가 마일리지를 지급하게 된다.
승용차 마일리지는 현금 및 세금 납부 그리고 현금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추가 마일리지 지급기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참여대상 차량이 운행을 안 하면 1회 당 추가 마일리지 3,000 포인트를 지급한다.
승용차마일리는 서울시에 등록한 12인 이하 비사업용 승용차 및 승합차가 대상이다. 여려 대를 가입할 수 있다. 지급기준은 등록 사진 4장을 제출한다. 촬영일자, 차번호, 주행거리 변동 없음을 증명한다.
참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일 하루 전 차량 운행 종료 후 24시 전까지 차량 계기판 및 번호를 촬영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일에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 등록 마감은 시행 후 9일까지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일 다음날 차량 운행전 차량 계기판 및 번호판을 촬영한다.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 로그인, 비상저감조치 참여, 증빙자료 등록에 접속한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하루 전과 시행 후 촬영한 사진 총 4장을 등록한다. 주행거리 변동이 없다면 추가 마일리지 지급기준에 해당한다.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추가 마일리지 지급기준은 참여 대상 차량이 주행거리 변동이 없음을 증명하면 된다. 홈페이지 접속 후 비상저감조치 발령 하루 전과 하루 후 차량 계기판 및 번호판을 촬영 후 등록한다. 1회 참여 시 마일리지 3,000 포인트가 지급된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