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륜 돌기 몽고메리선 기능을 알아보자. 남자나 여자나 대부분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 몽고메리선이 결절이다. 유륜 돌기란 유두를 둘러싼 바퀴를 의미한다. 이것은 유두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몽고메리선 결절로 많은 사람이 고민한다.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제거 수술까지도 고려한다. 그러나 남자도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몸의 부분이며 결혼과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절제는 고려해 봐야 한다.




물론 돌기가 너무 커서 문제가 되어 절제하는 사람도 있다. 피부에 흉터가 남는다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다.




각자의 선택이며 의사에 따라 다른듯하다. 그러나 아예 안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피부를 잘라냈으니 흉터는 남는다.유륜 돌기는 유두 피부를 보호하고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다. 몽고메리선 결절은 피지체다. 유선 조직과 무관하게 연관된 피지체로 유액을 분비함으로써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곳에서 분비되는 오일 성분이 발달해 돌기가 된다.




엄밀히 말하면 둘은 차이가 있다. 돌기는 젖 분비에 도움을 주며 유두를 보호하고 모유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웬만하면 목욕 시 비누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비누로 오일을 제거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진다. 건조한 피부로 인해 갈라져 모유 수유에 어려움이 생긴다.



몽고메리선 결절은 유륜을 둘러싼 바퀴로 유륜 돌기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정확한 의미는 차이가 있다. 피지체에서 나오는 유액이 발달해 돌기가 만들어진다. 미용을 위해 절제를 하는 사람도 있다. 돌기가 피부 질환으로 발전하여 절제하는 경우도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 선크림 유통기한 확인

- 임신 가려움증 이유


그러나 몽고메리선 결절의 기능은 피부를 보호하고 젖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혼을 준비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고려해 봐야 한다.



흉터가 남는 안 남는다는 사람도 있으나 기능적인 부분은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돌기가 없다면 유액 분비가 없을 것이고 유두는 건조해져 갈라질 수 있다. 임산부에게 수유기까지 비누로 씻지 말라는 이유도 이와 같다. 이상으로 유륜 돌기 기능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