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발급은 어떻게 할까? 건강보험증은 사실 없어도 병원 진료에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취직을 하거나 학교에 원서를 제출할 때 필요하기도 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국민 건강보험증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그러나 꼭 필요할 때 없을 수도 있다. 증서 없이도 병원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만약 건강보험증 사본이 필요한데 증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출력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모든 정부 기관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인증서가 필요하다. 국민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발급을 위해서는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차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주 찾는 민원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보험증 사본은 '자격득실확인서 발급'과 '자격확인서 발급'에서 한다. 국민 건강보험증은 기관에 따라 사본 출력 및 발급 다를 수 있다.


카테고리에 있는 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증과 같다. 그러나 자격변동 내역이 기록된 서류가 필요하다면 자격득실확인서에서 출력 및 발급받아야 한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자격확인서발급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한다. 이후는 안내에 따라 차례로 진행하면 쉽게 출력할 수 있다. 출력 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사람을 선택한 후 '프린터 발급'을 선택한다.



국민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발급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 자격확인서를 선택해서 출력해야 한다. 만약 자격 변동 내역을 포함한 서류가 필요하다면 자격득실 확인서를 출력해서 제출한다. 인터넷 이용 시 공인인증서와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가 필요하다.